메뉴 건너뛰기

전공안내

국어교육

 

교육목표

국어교육전공은 중등학교 국어과 교사들에게 필요한 신념을 확고히 하고, 지식, 교수법 등을 연구하여 전문적 자질을 갖춘 중견 교사를 양성하고, 국어교육을 위한 자료를 연구, 개발하여 학교 현장 교육 발전에 이바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첫째, 중등학교 국어교사로서의 투철한 사명감을 함양하도록 한다. 

둘째, 국어과 중등교사로서 갖춰야 할 국어교육의 원리, 방법론 등 전문 지식을 익힌다. 

셋째, 중등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국어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소개 

국어교육전공은 1980년 공주사범대학 교육대학원 개원과 함께 설립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최고의 국어교사를 위한 교육기관으로서의 역사와 빛나는 전통을 지니고 있다. 국어교육전공 과정은 교직과목 이외에 국어교육학에 관한 여러 과목을 통해 중견 국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 지식과 교수법을 연마할 수 있도록 하고, 국어교육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통해 교육 현장의 국어교육 발전에 이바지해 왔다. 이러한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국어교육전공에는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과 탁월한 능력을 지닌 교수들이 재직하고 있다. 
 

현재 우리 대학원 국어교육전공의 많은 졸업생들이 중견 국어교사로서 중등학교 현장에서 국어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또한 장학사, 연구사, 교감, 교장과 같은 교육계의 중책을 맡아 후진 양성에 힘쓰고 있다. 

 
교육과정표
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수 시간수
교과교육학 8201903 국어교육연구(Studies in Teaching Korean Linguistics) 3 3
  8201003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Materials & Methods Korean Language) 3 3
  8201038 어학 교육론(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3 3
  8201037 고전문학 교육론(Studies in Old Korean Literature Education) 3 3
  8201039 현대문학 교육론(Studies in Modern Korean Literature Education) 3 3
  9201001 국어교육론(Teaching the Korean Language) 3 3
  9201002 의사소통교육론(Teaching Communicative Skills) 3 3
  9201003 소설교육론(Teaching Korean Novels) 3 3
  9201004 시가교육론 (Teaching Korean Poems) 3 3
  9201005 희곡 및 수필교육론 (Teaching Dramas and Miscellany) 3 3
         
교과내용학 8201011 국어문법론(Studies in Korean Grammar) 3 3
  9201006 국어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3 3
  9201007 국어사(History of Korean Language) 3 3
  9201008 국문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3 3
  9201009 국문학사(History of Korean Literature) 3 3
  8201012 한국문학사 연구(Studies in Korean Literary History) 3 3
  8201908 구비문학연구(Studies in Korean Folklore) 3 3
  8201022 한국고시가 연구(Studies in Korean Traditional Poetry) 3 3
  8201023 고전문학특강(Topics in Old Korean Literature) 3 3
  8201025 국어음운론 연구(Korean Phonology) 3 3
  8201026 국어의미론(Korean Semantics) 3 3
  8201027 중세국어연구(Studies in Middle Korean) 3 3
  8201029 현대시 연구(Studies in Modern Korean Poetry) 3 3
  8201030 현대소설연구(Studies in Modern Korean Novels) 3 3
  8201031 현대 비평론(Modern Korean Literary Criticism) 3 3
  8201032 현대문학특강(Topics in Modern Korean Literature) 3 3
전공과목별 교육목표
교과교육학
국어교육연구(Studies in Teaching Korean Linguistics)

국어는 과목의 성격상 계획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소홀히 되는 경향이 있으나, 급변하는 사회 변화와 함께 민감하게 대처해야 하다는 사실은 국어교육이라 해서 예외일 수 없다.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Materials & Methods Korean Language)

교육과정 변천의 추세를 볼 때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중요성은 점차 커져가고 있고, 교재의 범위가 확대되어 감에 따라 교사의 역할도 더욱 강조되어가고 있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재를 개발하고 구조화하며 그것의 지도법을 지속적으로 연마한다.
어학 교육론(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중․고교에서 교사와 학생이 흥미를 잃고 있는 어학 교육의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고전문학 교육론(Studies in Old Korean Literature Education)

중․고교에서의 고전문학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고전문학에 대한 심화된 이론을 연구하고, 현장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개발할 수 있게 한다.
현대문학 교육론(Studies in Modern Korean Literature Education)

문학교육의 이론적 접근과 아울러 실제 교육 자료․작품을 대상으로 한 교수 방법 개발 및 매체 활용 방법 등을 교육 현장 중심으로 탐색하여 현대문학교육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한다.
국어교육론(Teaching the Korean Language)

민족문화의 정수인 우리말과 우리글의 교육을 통해 국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여 이해하게 하는 학문이다. 국어 지시의 교육을 통해서 대학생들의 전공 학문의 이해와 연구에 기초가 되며, 나아가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효과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또한 국어교육은 국어를 아끼는 마음과 민족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우리 민족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할 것이며, 우리말을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에게도 한국어 기초 이론을 함양시켜 줄 것이다.
의사소통교육론(Teaching Communicative Skills)

국어과 교육의 핵심적 내용인 국어능력신장을 위한 과목으로서 그 수행적 기능향상에 목표를 둔다. 원리 이론의 제약에서 벗어나 실제의 국어생활과 의사소통에 능동적이고, 역동적으로 참여하여 국어문화를 적극적으로 선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소설교육론(Teaching Korean Novels)

소설 작품 감상과 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학교 교육현장에 구체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소설 제재의‘교수 학습 과정안’작성연습, 교수 학습 과정의 발표와 연습을 통해 문학 교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시가교육론 (Teaching Korean Poems)

시(詩)’와‘가(歌)’로 통합된 이론을 정립하여 중등교육현장에서 활용하도록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학술적 현장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희곡 및 수필교육론 (Teaching Dramas and Miscellany)

희곡 및 수필 교육의 개념과 본질 및 특성을 이해하고 개별 작품들의 분석과 감상을 통하여 희곡과 수필의 감상 및 창작 지도 능력을 기른다.
교과내용학
국어문법론(Studies in Korean Grammar)

한국어의 학문적 이해를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서 문법의 일반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한국어에 적용․발전시킴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실용문법의 한 분야인 학교문법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도록 하며, 나아가 학문문법의 발전을 도모할 것이다.
국어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전단 국어학과 후단 국어학 분야의 개관을 정리하고 국어학의 범위, 역사, 연구방법 등을 이해하여 유능한 중등 국어 교사로서 국어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국어사(History of Korean Language)

국어의 변천과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우리 말과 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아가 국어사에 반영되어 있는 언어와 사회와의 관계를 고찰하고, 현대 국어의 교육에 대한 토대를 마련하도록 한다.
국문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이 과목은 한국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국문학의 시대적, 장르적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이를 적용함으로써, 문학교사로서 갖추어야할 국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고자 한다.
국문학사(History of 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사를 개괄하여 우리 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고시대의 문학에서 현대의 문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우리 문학 작품들을 섭렵하고 통시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한국문학사 연구(Studies in Korean Literary History)

한국문학사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심도 있게 검토하여 기존 문학사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아울러 바람직한 문학사의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문화와 세계관의 문제, 기술의 초점, 시대구분, 장르의 구분과 상호 연관 등을 살피는 등 원론적인 문제에 관하여, 세계문학과 한국문학의 관련성을 조심스럽게 연결하면서 바람직한 틀을 도출하도록 한다. 그리고 전통의 문제, 친일문학의 문제, 기타 반민족주의적 문학, 항일문학(망명문학 포함), 카프문학운동, 모더니즘의 허와 실, 미군정청시기의 문학, 한국전쟁기와 그 직후, 순수․참여 등 전반적인 중요 쟁점을 대상으로 삼아, 새롭고 진실한 문학사에의 관점을 갖게 한다.
구비문학연구(Studies in Korean Folklore)

구비문학은 기록문학의 모태문학이며 문학적 심상의 원형이다. 구비문학은 문학의 원형과 한국민이 가지는 미학적 원형을 탐구, 조사 발굴하여 민족문학 발전에 기여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고시가 연구(Studies in Korean Traditional Poetry)

한국 고시가의 형식, 내용, 사상 등을 통해 한국 서정 양식을 체득하여 세계 시가 문학에 편입시킨다.
고전문학특강(Topics in Old Korean Literature)

고전문학의 작가론, 배경론, 작품론 등에 대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타당성 있는 연구의 사례들을 찾아 보고, 연구의 분야 및 텍스트에 조화된 연구 방법을 탐색할 수 있게한다.
국어음운론 연구(Korean Phonology)

국어의 음성 모형과 음운의 개별성과 일반성을 고찰하고, 한국어 음운론의 현대 언어학적 이론을 정립하여 중등학교 국어교육에 적용토록 한다.
국어의미론(Korean Semantics)

국어 전체의 어휘 속에서 일정한 단어들이 이루는 의미의 장이나 단어와 문장의 의미구조 등을 살펴보고, 중등학교 교과서의 국어 어휘와 문장의 의미론적 특수성을 고찰하도록 한다.
중세국어연구(Studies in Middle Korean)

중세국어를 공시적 관점에서 음운, 문법, 어휘 등을 고찰하여 체계화시키며, 현대 국어 및 국어교육과 비교, 연구토록 한다.
현대시 연구(Studies in Modern Korean Poetry)

고․근․현대 또는 당대가 시(詩) 앞에 붙을 때의 시학적 의미를 찾으면서 모더니티의 문제를 살핀 다음, 한국시와 여타 다른 나라의 시를 비교하여 그 특성들을 찾는다. 또한 시의 일반론적인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알아 그 근저의 철학을 이해토록 한다. 뿐만 아니라 시인론, 시사론, 시수용론, 시해석론, 시교육론 등도 아울러 다룬다.
현대소설연구(Studies in Modern Korean Novels)

한국현대소설을 이해하기 위한 소설 이론의 체계적인 학습과, 현대소설사의 흐름과 특질을 구체적인 작품 분석을 통해 탐색하여 소설 장르에 대한 인식을 심화․확장함으로써 소설 교육의 담당자인 교사들이 자신감을 갖고 교육 현장에 임하도록 한다.
현대 비평론(Modern Korean Literary Criticism)

현대에 있어서 비평의 중요성을 인지토록 하며, 비평의 근거와 다양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각종의 접근 원리와 방법을 정리하고 그것에 따른 작가 또는 작품에의 접근을 시도한다. 그리하여 비평과 연구의 역사를 살피고 앞으로의 전망을 갖도록 한다.
현대문학특강(Topics in Modern Korean Literature)

교육 현장에서 문제시되는 현대문학교육의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집중적인 분석과 탐구를 수행함으로써 시대 조류에 부합하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