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전공안내

예능계열전공

체육교육

 

교육목표

체육교육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우수한 중견 중등 체육교원을 양성하기 위하여, 체육 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교수·연구한다. 또한, 이를 통해서 교육 현장의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및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능력을 기르고, 체육교육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토록 한다.  

 

전공소개 

체육교육론, 체육지도법, 체육측정평가, 체육학습론 등의 교과 교육학 강좌들을 포함하여 체육사상사연구, 스포츠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체육학연구법, 트레이닝방법론, 스포츠의학, 생체역학, 체육행정론, 체육경영론, 스포츠영양학 등의 다양한 교과 내용학의 강좌들이 설치되어 있다. 

 
교육과정표
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수 시간수
교과교육학 8223019 체육교육론(The Theories of Physical Education) 3 3
  8223005 체육지도법(Method of Teaching Physical Education) 3 3
  8223003 체육측정평가(Research in Measurement and Assessment of Physical Education) 3 3
  8223004 체육학습론(Physical Education Learning) 3 3
         
교과내용학 8223046 체육사연구(The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3 3
  8223022 스포츠생리학(Sports Physiology) 3 3
  8223023 스포츠사회학(Sports Sociology) 3 3
  8223026 체육학연구법(Research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3 3
  8223030 트레이닝방법론(Methodology of Training) 3 3
  8223034 체육교육세미나(Seminar of physical Education) 3 3
  8223032 스포츠의학(Sports Medicine) 3 3
  8223035 스포츠코우칭론(Sports Coaching) 3 3
  8223036 건강교육론(The Theories on Sports Motor Learning) 3 3
  8223039 생체역학(BioMechanics) 3 3
  8223041 체육행정론(Administration of Physical Education) 3 3
  8223042 체육경영론(Managment of Physical Education) 3 3
  8223043 안전교육론(Safety Education) 3 3
  8223044 체육통계학(Statistics Physical Education) 3 3
  8223045 스포츠영양학(Sports Numerology) 3 3
전공과목별 교육목표
교과교육학
체육교육론(The Theories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 전반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과 원리들을 다룬다. 특히,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정과 현행 각 학교급별 체육교육과정을 연계하여 심도있게 고찰하고, 제반원리와 이론들이 학교현장에서 실천되어 질 수 있도록 방법론 등을 모색한다.
체육지도법(Method of Teaching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과학화 및 학생의 성장발달 과정을 주지시키며, 지도하는 요령을 습득하여 현대 체육을 응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우리가 지니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전하게 하여 현재, 미래, 체육의 지도법을 훌륭하게 영위하는 데 있다.
체육측정평가(Research in Measurement and Assessmen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 및 훈련의 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하여 측정과정을 통하여 자료수집하고 하고 통계분석과 결과를 해석하며, 집단이나 개인에 대해 평가하여 교육계획수정과 개인에 대한 교정, 동기부여 실시지도와 목표추구 등 그 내용이나 방법이 중요하고 응용 적용하는데 그 교과목적이 있다.
체육학습론(Physical Education Learning)

운동기술 학습에 기초가 되는 인지적 및 운동 학습 과정과 학습에 영향하는 요인을 이해, 효과적인 교수 전략을 세우는데 있다.
교과내용학
체육사연구(The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시대 및 사회의 변천에 따라 체육 및 신체에 대한 가치관, 건강관, 체육관 등이 어떻게 변하여 왔는가를 구명하므로 미래 체육의 올바른 방향을 정립하고, 체육사를 내면적으로 탐구함으로서 역사적인 인과관계를 명확히 하려는 연구이다. 즉, 체육사상에 관한 사고방식의 변천을 탐구하는 분야이다.
스포츠생리학(Sports Physiology)

스포츠과학에서 생리학의 응용은 신체능력의 증진과 경기력 향상을 도모하는데 효과를 이해하고, 각 기관의 기능이 운동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스포츠사회학(Sports Sociology)

스포츠 생활문화로서 일상생활과 직·간접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개인의사 활동의 의미를 벗어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유지하고 사회적 활동의 의미를 갖는 스포츠사회의 구조화, 스포츠집단단계, 스포츠사회화과정, 스포츠사회화제도 등의 상호관계를 스포츠교육, 스포츠와 경제, 스포츠와 문화와의 영향력을 분석하여 건전한 스포츠활동에 그 목적이 있다.
체육학연구법(Research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을 인문, 사회, 자연과학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최근의 연구동향 및 여러 가지 연구방법, 유형 등을 학습하고 연구보고서 작성요령 등을 익힌다. 특히, 체육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및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의 현장연구에 초점이 주어진다.
트레이닝방법론(Methodology of Training)

트레이닝의 과학적 이론과 올바른 실천을 통하여 체력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운동처방능력을 기르고, 아울러 국민 체력 향상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작성 능력과 실천능력을 기른다.
체육교육세미나(Seminar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비교, 분석, 고찰하고 제반원리와 이론 등의 현장적용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발표, 토의 및 연구한다.
스포츠의학(Sports Medicine)

기초의학을 학습하고, 운동시 또는 일상적 활동시 나타나는 운동상해, 재활치료, 건강관리, 만성퇴행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 일반인의 건강 증진, 장애인체육, 노화예방체육, 우주공간 및 심해에서의 운동분야 등 활동시의 부적응현상을 이해하고, 이의 예방 및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스포츠코우칭론(Sports Coaching)

코우치의 철학적 사상과 행동적 접근을 통하여 스포츠 기능의 효율적인 지도 기능과 전략들을 체계화하여 학생 및 선수 지도에 필수적인 매뉴얼을 제공한다.
건강교육론(The Theories on Sports Motor Learning)

건강이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완전한 상태로 교육하고자 하며, 개인과 집단의 보건관리, 환경보건, 학교보건, 전염병 그리고 식품위생분야를 보건학적 입장에서 연구하며, 성인병 예방과 운동, 비만과 체중조절, 운동과 피로, 스트레스, 건강식품 등을 건강교육학적 측면에서 연구하도록 학습한다.
생체역학(BioMechanics)

인체의 운동을 해부학적, 생리학적, 물리학적 측면에서 분석, 연구하여 운동의 제반원리 및 인체구조와 기능과의 관계를 밝혀봄으로써 운동기술 및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 등을 모색한다.
체육행정론(Administration of Physical Education)

체육행정의 의의 및 변천과정, 조직과 체육에 관한 제 법령 및 규정을 고취시키고, 각국의 체육행정, 학교체육행정, 사회체육행정 군 체육행정을 비교 분석하여 장·단점을 파악한다.
체육경영론(Managment of Physical Education)

스포츠 경영 기능 즉, 계획, 조직화, 통솔 및 평가의 전통성과 시대 변화에 맞는 경영분석이나 조직분석의 연구를 위해서 합리적인 구조를 제공한다.
안전교육론(Safety Education)

현대사회에서 스포츠 레크리에이션이 차지하는 비중만큼, 안전사고의 비율도 전래없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생활이 윤택해 지면서 높아 만 가고 있는 문화수준엔 아직도 많은 안전관리에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어 운동장해의 치료, 운동장해의 예방 그리고 각종 레포츠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연구를 개발하여 학습하고자 한다.
체육통계학(Statistics Physical Education)

체육통계는 체육교육집단의 측정된 수량화작업을 통하여 이는 통계적 방법 조작을 함으로서 체육교육개선, 훈련 등의 개선을 세우며 개인 또는 집단의 성장 발달 과정을 체육교육의 과학화하는 그 교과목적이 있다.
스포츠영양학(Sports Numerology)

현대사회의 생활 속에서 스포츠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날고 확대되어가고 있으며, 운동선수들뿐만 아니라 일반국민의 체력향상 및 건강유지와 증진을 위한 지도관리에 교육목표를 두어 영양의 개념, 영양소와 그 활동, 물질대사와 에너지대사, 운동과 영양, 체력과 영양 그리고 스포츠 식의 실제 등을 토대로 연구하며 학습하도록 한다.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