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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안내

수학교육

 

교육목표

중등학교의 수학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수학교육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모델을 연구 개발 교수한다. 이를 통하여 빠르게 발전하는 사회의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수학교육이론과 수학교육의 실제를 통하여 한국의 수학교육을 이끌어갈 훌륭한 수학교육 인재를 양성한다. 

특히 현직 교사에 대하여 수학교과 교육의 이론을 탐구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수학교육의 질을 개선하고, 학문적 자질을 갖춘 유능하고 창의적인 수학교육전문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소개 

수학교재연구, 수학교육론, 수학교수법, 수학교육공학 등의 수학교과교육학 분야를 배우고, 집합론, 선형대수학, 정수론, 복소수함수론, 대수학. 해석학, 기하학, 위상수학, 통계학, 이산수학 등의 수학교과 내용학의 강좌를 다양하게 설치하고 있다. 

 
교육과정표
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수 시간수
교과교육학 8217002 수학교재연구(Studies in Mathematics Teaching Materials) 3 3
  8217004 수학교육론(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3 3
  8217034 수학교수법 (Teaching Methods in Mathematics) 3 3
  8217043 수학교육평가론(Evalu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3 3
  8217036 수학학습심리학(Psychology of Mathematics Learning) 3 3
  8217037 수학교육공학Ⅰ(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Ⅰ) 3 3
  8217038 수학교육공학Ⅱ(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Ⅱ) 3 3
  8217039 수학교육세미나Ⅰ(Seminar of Mathematics EducationⅠ) 3 3
  8217040 수학교육세미나Ⅱ(Seminar of Mathematics EducationⅡ) 3 3
  8217041 수학교육사(History of Mathematics Education) 3 3
         
교과내용학 8217011 집합론(Set Theory) 3 3
  8217021 선형대수학(Linear Algebra) 3 3
  8217044 정수론(Number Theory) 3 3
  8217023 복소함수론(Complex Variables) 3 3
  8217026 기하학(Geometry) 3 3
  8217045 통계학(Statistics) 3 3
  8217029 위상수학(General Topology) 3 3
  8217046 해석학(Analysis) 3 3
  8217047 대수학(Algebra) 3 3
  8217042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3 3
전공과목별 교육목표
교과교육학
수학교재연구(Studies in Mathematics Teaching Materials)

수학교육의 분야를 몇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기하학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습득하고, 방정식과 수학적 귀납법의 문제를 살펴 보고, 발견 학습으로서의 수학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문제해결 전략을 수립하도록 하고 기타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수학교육론(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에서의 수업의 계획, 지도, 평가 분야 등에 이미 개발된 이론들이 어떻게 학교 현장에 알맞게 적용하는가를 가능한 구체적인 보기를 통하여 연구하여 교사의 지도 능력과 기술을 배양하도록 학습하고 교육현장에서 보다 좋은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도록 한다.
수학교수법 (Teaching Methods in Mathematics)

중등학교에서 수학의 지도를 위하여 여러 가지 교수방법론을 배우고, 교수이론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다. 또한 교재개발의 기초로서 중등학교의 교육과정과 교과단원의 학습내용을 탐구하여 교재의 재구성과 교재연구방법을 학습한다.
수학교육평가론(Evalu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 분야에서 수학과 평가를 이해하고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수업활동과 직결된 여러 가지 수학과의 평가이론과 기술에 대한 사항을 배운다. 각종 평가의 종류와 평가문항 개발요령 등을 익힌다.
수학학습심리학(Psychology of Mathematics Learning)

중등학생의 인지발달 정도에 알맞은 수학과의 교수학습을 실천하기 위하여, 수학의 학습과 사고과정에 대한 본질을 조사한 수학학습심리학의 이론을 배운다. 수학에서 시작되는 심리학은 직접적으로 수학적인 사고과정과 학생들이 수학의 구조를 이해하는 방법론에 그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과내용의 구조와 인지학습의 원리에 바탕을 둔 수학학습이론을 이해하는데 역점을 둔다.
수학교육공학Ⅰ(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Ⅰ)

교육공학에서 수학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이미 개발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수학교육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고 교육 현장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여 봄으로써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수학교육공학Ⅱ(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Ⅱ)

수학교육을 위하여 이미 개발된 국내·외 전문프로그램의 특성과 이 프로그램을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얻은 사전 연구결과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활용에 따른 교수학적인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고 학교현장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취사선택 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고 학교환경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활용능력을 증대시킨다.
수학교육세미나Ⅰ(Seminar of Mathematics EducationⅠ)

수학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탐색하고 여러 가지 현장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수학교육에 대한 이론적 세미나를 열어 교수학습방법을 익힌다.
수학교육세미나Ⅱ(Seminar of Mathematics EducationⅡ)

수학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여 그에 대한 논의를 하고, 여러 가지 현장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수학교육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교수학습방법을 개발 확산시킨다.
수수학교육사(History of Mathematics Education)

고대의 수학자들의 업적을 중심으로 각 시대별로 중요한 인물의 수학사에의 기여를 소개하고, 현대 수학이 탄생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소개한다. 그리고 우리 나라의 조선시대부터의 수학 교육 상황을 소개하고 해방 이후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현대의 수학교육의 흐름을 파악하도록 한다.
교과내용학
집합론(Set Theory)

Cantor의 직관적 집합론에서의 모순을 여러가지 역리를 통하여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공리론적으로 집합론을 전개한다. 특히 선택공리 및 그 응용에 중점을 둔다.
선형대수학(Linear Algebra)

벡터공간의 개념을 확립하고, 행렬의 성질을 연구하여 일차방정식을 행렬로 표현하고 행렬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며, 선형사상의 개념을 확립하고 선형사상과 행렬의 관계를 알아 행렬의 성질을 여러 가지 방면에서 활용하는 것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행렬식을 계산할 줄 알고 행렬의 고유값과 고유벡터를 구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행렬의 대각화 방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정수론(Number Theory)

수학발전의 근간을 이루었던 고전적 학문에 접하게 하며, 중등교과와 많은 관계에 있는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소수, 합동관계, Euler와 Fermat의 정리를 다루고 폭 넓게 이해시키며 공리론적 전개과정을 습득케한다.
복소함수론(Complex Variables)

실변수를 복소변수로 확장하여 해석적 함수를 정의하고 해석적 함수의 여러 가지 우아한 성질들을 연수하며 지수와 로그함수, 조화함수 등을 연구하여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심도있는 교수능력을 기른다.
기하학(Geometry)

유클리드 기하학에서 출발한 기하학의 발달과정과 비유클리드 기하학의 의미와 여러 가지 기하학이 갖는 변환군과 각각의 기하학이 갖는 불변성, 불변량, 그 기하 고유의 주요정리 등을 연구함으로써 중등학교 교과과정의 심도 있는 교수능력을 기른다.
통계학(Statistics)

통계학의 제반 자료분석의 이론과 확률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중등학교의 통계와 확률지도에 대한 여러 가지 교수방법과 실습을 익힌다. 자료분석에서 히스토그램과 줄기 잎 그림등 여러 가지 기술통계학의 방법을 배우고, 추측통계학에서 표본분포, 추정과 검정의 기본을 배우고 중심극한정리 등 확률이론을 학습한다.
위상수학(General Topology)

집합론을 바탕으로 위상의 개념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의 예를 통하여 위상의 개념을 습득한다. 개집합, 위상, 기저와 부분기저, 극점과 폐포, 상공간, 연결성 등 보다 논리적인 사고의 능력을 배양한다.
해석학(Analysis)

고등학교에서의 미분적분학은 수학적 개념의 엄밀한 정의와 이론을 바탕으로 지도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로 직관에 의존하여 지도하는 분야가 많이 있다. 그러나 지도하는 교사는 정확한 정의와 수학적인 논리체계를 파악하고 있어야 지도의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에서 다루지 못한 수학적 개념의 엄밀한 정의와 증명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수학Ⅰ, 수학Ⅱ, 미분적분학 지도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을 튼튼히 하도록 학습한다.
대수학(Algebra)

추상대수의 기본개념인 군, 환, 체, 벡터공간의 이론을 연구하고 공리화하여, 이들 공리계 밑에서 연구된 수많은 성질들을 연역하여 대수적인 수학적 능력을 기른다.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의 발달로 이산변수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산변수의 여러 가지 성질과 논리의 계산, 연속변수의 이산변수로의 접근 등을 익힘으로써 중등학교에서 미래의 정보화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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