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전공안내

화학교육

 

교육목표

화학교육과는 중등학교 과학 및 화학교사 양성과 과학교육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지식을 넓힘과 동시에 교사들의 심도있는 고급화학을 이론과 실험을 통해서 교과목의 이론적 배경을 확보한다. 또한 최근 과학교육의 동태를 알아보고 그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켜 현직에서의 원활하고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연구와 현장교육을 토대로 교육의 질 개선에 이바지한다. 

 

전공소개 

 

과학교육은 기초개념의 정립 및 탐구과정, 통합과학의 연계성과 열린교육 등이 중요과제로 등장하였다. 이러한 새 교육과정에 따라 본 학과는 순수 화학자의 육성과 우수하고 능력있는 중등과학교사를 양성하고 교육하는데 많은 강좌를 개설하며 이를 지도하고 있다. 

 
교육과정표
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수 시간수
교과교육학 8219003 화학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Chemical Education) 3 3
  8219005 화학교육연구동향(Issues in Chemical Education) 3 3
  8219033 화학교육컴퓨터특론(Topics in Computer of Chemistry Education) 3 3
  8219039 화학교수방법및교재개발연구 (Teaching Methods and Material Development in Chemical Education) 3 3
  8219040 고급화학교육세미나(Seminar in Advanced Chemistry Education) 3 3
  8219041 화학교육실험지도법개발 (Development of teaching Methods in Chemical Experiment) 3 3
         
교과내용학 화학교육론(Theory of Chemistry Education) 3 3
  8219012 고급물리화학(Advanced Physical Chemistry) 3 3
  8219021 고급무기화학(Advanced Inorganic Chemistry) 3 3
  8219022 고급유기화학(Advanced Organic Chemistry) 3 3
  8219023 고급생화학(Advanced Biochemistry) 3 3
  8219024 고급분석화학(Advanced Analytical Chemistry) 3 3
  8219025 양자화학특론(Topics of Quantum Chemistry) 3 3
  8219028 기기분석특론(Topics of Instrumental Analysis) 3 3
  8219030 유기화학세미나(Seminar in Organic Chemistry) 3 3
  8219037 화학및실험(General Chemistry & Experiment) 3 3
  8219042 화학세미나Ⅰ(Seminar in ChemistryⅠ) 3 3
  8219043 화학세미나Ⅱ(Seminar in Chemistry Ⅱ) 3 3
  8219044 화학분광학(Spectroscopy in Chemistry) 3 3
  8219045 고급화학반응속도론(Advanced Kinetics) 3 3
  8219046 배위화학(Coordination Chemistry) 3 3
  8219047 고급화학결합론(Theory of Advanced Chemical Bonding) 3 3
  유기화학(Organic Chemistry) 3 3
  분석화학(Analytical Chemistry) 3 3
  물리화학(Physical Chemistry) 3 3
  무기화학(Inorganic Chemistry) 3 3
  물리화학실험(Physical Chemistry) 3 3
  무기화학실험(Inorganic Chemistry Experiment) 3 3
  유기화학실험(Organic Chemistry Experiment) 3 3
  분석화학실험(Analytical Chemistry Experiment) 3 3
  8218038 물리학및실험(Physics & Experiment) 3 3
  8220037 생물학및실험(Biology & Experiment) 3 3
  8221045 지구과학및실험(Earth Science & Experiment) 3 3
전공과목별 교육목표
교과교육학
화학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Chemical Education)

화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기존의 화학교육이론을 비롯하여 최근의 화학교육의 이론의 동향을 연구하고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현장교육과의 연계성 및 실지도의 효율성을 연구한다.
화학교육연구동향(Issues in Chemical Education)

최근의 화학교육의 동태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이론들을 직접 습득한 뒤 현장교육과의 연계성을 연구한다.
화학교육컴퓨터특론(Topics in Computer of Chemistry Education)

화학교육을 위한 코스웨어의 설계, 제작, 검증, 보완 등의 과정을 학습하고, 저작 도구를 활용한 실제 코스웨어의 개발을 통하여 컴퓨터 보조학습의 기본개념을 익힌다.
화학교수방법및교재개발연구(Teaching Methods and Material Development in Chemical Education)

화학교사의 지도능력향상과 교사로서의 전문성제고를 하기 위하여 화학교재연구 및 교수법을 공부한다.
고급화학교육세미나(Seminar in Advanced Chemistry Education)

화학교사로서의 능력있는 지도교사가 되기 위하여 화학교육과 관련된 정보와 외국저널 또는 신교육의 경향을 파악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시켜 교사의 교육능력을 키운다.
화학교육실험지도법개발(Development of teaching Methods in Chemical Experiment)

기기를 이용하여 화학분석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험을 통하여 화학 분야에서의 적용 및 응용력을 기른다.
교과내용학
화학교육론 (Theory of Chemistry Education)

-
고급물리화학(Advanced Physical Chemistry)

고급이론화학의 체계를 습득하게 하며 화학과 이론 및 실험교육의 기반을 충실케 하며 이론화학의 원리가 되는 운동론, 열역학, 양자역학, 반응속도론의 고급과정을 익힌다.
고급무기화학(Advanced Inorganic Chemistry)

화학과 유기금속 화합물에 대하여 배우고 무기원소에 대하여 공부한다.
고급유기화학(Advanced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학의 구조와 결합의 에너지분포를 예측하여 입체화학적 이성질현상 및 분리의 현상을 이해하고 치환 및 제거반응에 수반하는 형태학적 메카니즘을 숙지시킨다.
고급생화학(Advanced Biochemistry)

살아있는 유기체에 관한 것으로 시작하여 생분자의 주요한 부류들 즉,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 및 핵산의 중요한 기능을 살펴보고 유기체들이 이것을 어떻게 이용 하는지를 연구한다.
고급분석화학(Advanced Analytical Chemistry)

물질의 정성/정량적인 분석을 위한 원리 및 실제를 다루고 환경오염 및 희토류 원소의 회수/분석법에 대한 연구와 그 외에 고급분석방법을 익힌다.
양자화학특론(Topics of Quantum Chemistry)

원자 및 분자세계에 대한 기초 이론을 그의 응용성과 함께 익히게 하며 과학교육에 적용토록 한다.
기기분석특론(Topics of Instrumental Analysis)

기기를 이용하여 화학분석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험을 통하여 화학분야에서의 적용 및 응용력을 기른다. 중등교육과 관련된 화학 기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험을 통하여 올바른 기기 사용법과 화학분야에서의 적용 및 응용력을 기른다.
유기화학세미나(Seminar in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학세미나를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과 합성물질의 실험적 해석능력을 이해하며 유기 화학물질의 분자구조를 파악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화학및실험(General Chemistry & Experiment)

화학 전반에 관한 기초 지식을 고등학교 화학교육과정을 연관시켜 습득하게 하고 기본 개념과 제 법칙을 이해시키고 실험 활동을 통하여 실험 조작능력과 결과 처리 방법을 배워 더 높은 화학수업을 대비한 능력을 기른다.
화학세미나Ⅰ(Seminar in ChemistryⅠ)

과학교육에 관한 논문과 교육에 관한 문헌 및 논문을 조사한다. 또한 외국교재와 한국교재를 비교분석하고 탐구방법과 같은 학습방법을 찾는다.
화학세미나Ⅱ(Seminar in Chemistry Ⅱ)

화학교육의 목표,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21세기의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고 창의력 있고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 교육방법을 창출해 낸다.
화학분광학(Spectroscopy in Chemistry)

현대분석은 거의 모두가 기기분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특히 유기화학물의 확인, 동정 및 구조추정 등을 분광학적인 방법으로 알아보고 화학분광학의 종류와 그 원리를 이해한다.
고급화학반응속도론(Advanced Kinetics)

물질계의 화학반응들의 반응속도의 정량적인 연구로써 반응계의 분석, 연쇄반응, 기체, 액체 , 고체 상 반응의 이론, 빠른 반응의 속도 측정 등을 다룬다.
배위화학(Coordination Chemistry)

금속, 비금속 산화물의 합성과 물리화학적 성질을 연구한다.
고급화학결합론(Theory of Advanced Chemical Bonding)

원자와 원자, 분자와 분자간의 상호작용의 기본원리를 체계있게 학습하여 화합물의 구조 및 반응성을 이해한다.
유기화학(Organic Chemistry)

-
분석화학 (Analytical Chemistry)

-
물리화학 (Physical Chemistry)

-
무기화학 (Inorganic Chemistry)

-
물리화학실험 (Physical Chemistry)

-
무기화학실험 (Inorganic Chemistry Experiment)

-
유기화학실험 (Organic Chemistry Experiment)

-
분석화학실험 (Analytical Chemistry Experiment)

-
물리학및실험(Physics & Experiment)

우리 주변에서 펼쳐지고 있는 모든 자연현상을 물리적 관점에서 기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이들의 원리를 이용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수 학습방법을 배우고 익힌다. 또한 능동적으로 탐구과제를 찾아내어 설계하고, 실험해서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생물학및실험(Biology & Experiment)

생물학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에 관련된 실험을 통하여 생물학에 대한 기본원리를 확립한다.
지구과학및실험(Earth Science & Experiment)

지구과학의 영역인 천문학, 대기과학, 해양학, 지질학의 각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관측, 실험, 실습을 통하여 지구과학에 대한 기본원리를 확립한다. 그리고 자연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각종의 자연 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