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전공안내

유아교육

 

교육목표

유아교육전공은 유아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조장하기 위하여 유아교육기관의 교원 및 교육전문직의 자질과 전문성을 제고하고 반성적 사고를 통한 유아교육의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여 창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유아교육 지도자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소개 

유아교육전공은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및 운영자가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적합한 교육실천 및 연구능력을 갖추어 이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유아를 위한 최적의 기회를 제공하고 유아교육학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연구한다. 이를 운영하기 위하여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 유아교육의 심리적 기초, 유아교육과정론, 유아건강교육론, 유아언어교육론, 유아음악교육론, 비교유아교육론 등이 개설되어 있다.

 
교육과정표
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수 시간수
교과교육학 8240001 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8240002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Philosophical Foundation of Childhood Education) 3 3
  8240003 유아교육의 심리적 기초(Psychological Foundation of Childhood Education) 3 3
  8240004 유아교육과정론(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8240005 유아교수매체론(Educational Media for Young Children) 3 3
  8240006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3 3
  8240007 유아교육 행정론(Early Childhood Education Administration) 3 3
  8240008 유아교사론(Teacher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8240009 유아교육연구(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8240038 유아교육행정연구(Early Childhood Educational Administration) 3 3
  9240001 유아교육철학연구(Philosophical Found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9240002 부모교육세미나(Parents and Education) 3 3
  9240003 아동발달연구(Research of Child Development) 3 3
  9240004 유아교육과정연구(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9240005 유아교수매체연구(Instructional Media for Young Children) 3 3
  9240006 유아교사론세미나(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3 3
  9240007 유아교육연구방법(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9240008 유아교육동향세미나(Seminar on new Tren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9256043 유아교육관련법연구(A Study on the Law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교과내용학 8240021 유아언어교육론(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3
  8240022 유아사회교육론(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3
  8240023 유아음악교육론(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3
  8240025 유아놀이이론(Play Theories in Early Children) 3 3
  8240026 유아교육평가론(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8240027 유아건강교육론(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3
  8240028 유아전통춤연구(Korean Traditional Dance for Young Children) 3 3
  8240029 비교유아교육론(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8240030 유아조형교육론(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3
  8240031 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8240032 유아과학교육(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3
  8240045 유아상담연구(Counseling for Young Children) 3 3
  8240048 장애유아음악활동연구(Handicapped Children`s Music Activity) 3 3
  9240009 유아수학교육론(Mathematic Education for Early Children) 3 3
  9240010 유아과학교육론(Science Education for Early Children) 3 3
  9240011 유아복지연구(Welfare for Young Children) 3 3
  9240012 유아통합교육연구(Integrated Education for Early Children) 3 3
  9240013 유초연계교육연구(Educational Articulation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3 3
  9240014 유아무용치료세미나(Dance Therapy for Young Children) 3 3
  9240015 움직임 분석법 연구(Movement Analysis) 3 3
  9240016 유아를 위한 학제 간 연계교육 연구(Seminar on Connection between Academic Areas for Early Childhood) 3 3
  9240017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ds) 3 3
  9256044 유아놀이교육연구(Studies on Play Theories and Practice for Children) 3 3
  9256045 아동상담연구(Counseling for Children) 3 3
  9256046 예술통합교육세미나(Seminar in Atr Integrated Education) 3 3
전공과목별 교육목표
교과교육학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이론을 탐색하고 이를 현재 유아교육현장에서 논의가 되고 있는 이슈들을 연구한다. 궁극적으로 이론과 실제의 연결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유아교육 현장의 전문가로서 기초를 다진다.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 (Philosophical Foundation of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전통과 개혁의 조화를 이루기 위하여 교육의 형이상학적 기초, 인식론적 기초, 가치론적 기초 등을 논의한다.
유아교육의 심리적 기초 (Psychological Foundation of Childhood Education)

발달의 제 이론들을 숙지하여 유아교육에 대한 기본 개념을 확실하게 하여 유아교육 각 영역의 학문적 기초가 되게 한다.
유아교육과정론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육과정의 새로운 이론과 실제의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경향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논의가 되고 있는 이슈들을 연구한다. 궁극적으로 이론과 실제의 연결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유아교육 현장의 전문가로서의 기초를 다진다.
유아교수매체론 (Educational Media for Young Children)

유아 교수·학습과정의 제반 원리와 이에 관련된 연구결과를 분석한다.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역할 훈련 등을 하고 유아교육기관과 가정과의 연계를 확실하게 한다.
유아교육 행정론 (Early Childhood Education Administration)

유아교육행정의 제 접근방법, 인사, 재정, 시설 등 유아교육행정의 영역별 이론 및 실제를 탐구한다.
유아교사론 (Teacher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사의 개념, 자질, 역할기능, 교사교육의 역사 및 방향 등을 분석, 비판하여 봄으로서 새로운 유아교사상을 모색하여 본다.
유아교육연구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연구에 필요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검토하여 연구자로서의 전문적, 인간적 자질을 향상시킨다.
유아교육행정연구 (Early Childhood Educational Administration)

유능한 유아교원이 되기 위해 습득할 필요가 있는 유아교육행정에 관련된 지식과 적용력을 기르게 하고, 이론과 실제 면에서 유아교원과 유아교육전문직에게 필요한 지적, 학문적 식견과 능력을 습득케 한다.
유아교육철학연구 (Philosophical Found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서양 교육고전을 통해 유아교육철학의 맥락을 익히고, 한국전통교육사상과 비교 분석하여 21세기 한국유아교육철학의 방향을 가늠한다.
부모교육세미나 (Parents and Education)

유아교육의 바람직한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서 교사들은 부모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시킬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사회의 급변화에 따른 다양한 가족의 출현으로 이러한 각각의 가족의 부모를 위한 교육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구체적 사례를 연구하고자 한다.
아동발달연구 (Research of Child Development)

아동의 올바른 발달을 돕기 위한 부모, 교사, 사회의 역할은 무엇인지 토의해 보고 사회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유형과 기능이 변화되면서 이에 따른 부작용은 무엇이며 이를 예방하고 해결을 위한 현장교사로서 요구되어지는 부분은 무엇인지 탐색하고자 한다.
유아교육과정연구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수매체연구 (Instructional Media for Young Children)

-
유아교사론세미나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교육제도와 교직의 개념,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이론과 실제적 측면에서 이해하게 하고, 유아교육조직과 교사 발달, 유아교사의 양성과 임용, 권리와 의무, 복무 및 유아교사의 책무성 등에 관련한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연구,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안내한다.
유아교육연구방법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연구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토대로서 아동연구의 목적, 역사, 이론적 기초, 일반적 절차 등을 다룰 것이며 연구의 구체적인 방법에 관한 것과 실제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통계방법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유아교육동향세미나 (Seminar on new Tren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관련법연구 (A Study on the Law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교과내용학
유아언어교육론(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 및 언어학습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일반 및 특수한 욕구를 가진 유아들의 언어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수행평가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언어영역과 다른 영역과의 연계성을 강조하여 통합적인 교수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보는 경험을 통해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유아사회교육론(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사회화 이론과 사회교육프로그램을 탐색하고 프로그램에 따른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유아사회교육과 관련된 내용 중 특히 미래사회와 관련된 통일, 정보화, 환경오명, 다문화 등의 문제를 유아들의 수준에서 적응하여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유아음악교육론(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들의 음악성을 재인식하고 유아음악교육방법에 관해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이를 통해 유아들의 정서발달과 창의성 개발을 도울 수 있도록 한다.
유아놀이이론(Play Theories in Early Children)

다양한 놀이이론을 탐색하여 보고 각 놀이이론이 갖는 특징,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본다.
유아교육평가론(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건강교육론(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과 건강생활 영역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건강 전반에 대한 이론을 심화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사회환경적 변인에 따른 유아건강에 미치는 식생활, 운동, 뇌 발달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유아전통춤연구(Korean Traditional Dance for Young Children)

누리과정에 명시된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이해하기 위하여 전통춤이 발생하게 된 지리적, 역사적, 사상적, 문화적 배경을 학습하여 서로 간의 소통을 위한 몸짓과 표현이 놀이가 되고, 춤이 되고, 예술로 승화되기까지 발전되어온 것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
비교유아교육론(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세계 각국의 유아교육제도 및 교육행정제도, 유아교육과정 및 유아교원정책, 유아교육개혁의 추진방향 등에 있어 독자적인 제도를 가지게 된 각국의 사회, 문화적인 배경 및 역사적 변천 과정 등을 비교적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유아교육 발전을 지향하기 위한 한국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평을 열어갈 수 있는 학문적 시야와 안목을 가지게 된다.
유아조형교육론(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에게 조형은 어떤 가치를 갖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유아의 특징에 맞는 유아조형교육의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유아교육의 실태를 살펴보고, 현장교사들이 제시한 조형활동 내용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유아에게 적합한 조형활동을 모색하여 조형활동 프로그램을 제시해본다.
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과학교육(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상담연구(Counseling for Young Children)

-
장애유아음악활동연구(Handicapped Children`s Music Activity)

-
유아수학교육론(Mathematic Education for Early Children)

-
유아과학교육론(Science Education for Early Children)

영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과 영유아과학교육의 내용 및 교수-학습방법, 교사 역할과 환경, 평가를 다룬 후 이에 기초하여 유아교육현장의 특성에 부합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적을 정립하고자 한다.
유아복지연구(Welfare for Young Children)

-
유아통합교육연구(Integrated Education for Early Children)

-
유초연계교육연구(Educational Articulation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유치원 누리과정,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추진, 초등학교 조기 입학제도, 유초 연계 교사자격증 정책 등 점차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의 연계가 강화되어 가고 있는 학문적, 실제적 추세에 부응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환경, 교사 자격 등의 내용, 제도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의 효율적인 연계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유아무용치료세미나(Dance Therapy for Young Children)

-
움직임 분석법 연구(Movement Analysis)

이차적 매개체를 사용하지 않고 몸을 재료로 사용하여 일상적인 생활세계가 여과되지 않고 직접적으로 표출되는 유아의 움직임 현상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유아의 심리적 기전을 좀 더 깊이 이해하고 조력할 수 있도록 움직임 분석이론을 학습하고 실제적인 실기를 통하여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한다.
유아를 위한 학제 간 연계교육 연구(Seminar on Connection between Academic Areas for Early Childhood)

-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ds)

연구방법의 하나의 맥으로 질접연구로 접근할 수 있는 연구과제에 대해 살펴보고 연구방법의 종류인 현상학적 방법, 근거이론적 방법, 문화기술적 방법에 대한 차이점을 다루며 연구에 따른 인터뷰의 실제적인 방법을 체험한다.
유아놀이교육연구 (Studies on Play Theories and Practice for Children)

-
아동상담연구(Counseling for Children)

-
예술통합교육세미나(Seminar in Atr Integrated Education)

유아기에 자연 현상을 이해하고 생명을 존중하며 상호간의 관계맺음을 중시하는 이성과 감성이 조화된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연구한다.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