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전공안내

예능계열전공

음악교육

 

교육목표

 

우수한 중견 음악교사 양성을 위하여 다양한 교과과정에 의한 이론 및 실기 중심의 기능신장은 물론, 대부분 현직교사로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현장학습 중심의 논제로 논문지도도 하고 있어 장차 음악교육개선에도 선두자가 될 수 있는 능력 있고 진취적인 음악교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전공소개 

음악교육론, 음악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교과교육학 강좌와 오페라 감상 및 연구, 지휘법, 서양음악사, 발음법, 시창 ․ 청음, 한국가곡 연구 및 지도법, 합창지도법 등의 다양한 교과 내용학 강좌가 개설되어 있다. 

 
교육과정표
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수 시간수
교과교육학 8225004 음악교재연구및지도법(Materials and Teaching Methods in Music) 3 3
  8225902 음악교육론(Music Education) 3 3
         
교과내용학 8225023 오페라 감상 및 연구(Appreciation and Research in Opera) 3 3
  8225032 지휘법(Conducting Technique) 3 3
  8225033 서양음악사(History of Western Music) 3 3
  8225040 발음법(Diction) 3 3
  8225045 시창 ․ 청음(Sight Singing & Ear training) 3 3
  8225048 합주지도법(Teaching Method of Orchestra) 3 3
  8225056 현대음악개론(Theory of Twentieth Century Music) 3 3
  9225001 합창지도법(Teaching Method of Chorus) 3 3
  9225002 피아노 반주법(Method of Piano Accompaniment) 3 3
  9225003 전공실기(Major pratice) 3 3
  9225004 국악실기(Lesson & Practice Korean Classical Music) 3 3
  9225005 국악가창지도법(Teaching Method of Korea Traditional Music Singing) 3 3
  9225006 국악개론(Theory and Reality of Korean Traditional Music) 3 3
  9225007 국악사(History of Korean Music) 3 3
  9225008 화성법(Harmony) 3 3
  9225009 음악분석 및 형식론(Analysis of Harmony and Musical Form) 3 3
  9225010 장구 반주법(Method of Chang - go Accompaniment) 3 3
  9225011 한국가곡연구 및 지도법(Research and Teaching Method of Korean Art Song) 3 3
전공과목별 교육목표
교과교육학
음악교재연구 및 지도법(Materials and Teaching Methods in Music)

중 ․ 고교 음악교재를 분석하고,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음악교육론(Music Education)

음악 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연구, 토의하여 그 지식을 얻고 Seminar의 실습을 통하여 유능한 교육자의 자질을 연마한다.
교과내용학
오페라 감상 및 연구(Appreciation and Research in Opera)

시대, 국가 작곡가, 형식상의 오페라의 특징을 이해토록 하며 이를 통한 음악교육의 소재와 지도법을 개발한다.
지휘법(Conducting Technique)

지휘의 변천사를 숙지하고 지휘자의 역할에 대하여 연구한다. 또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지휘법을 익힌다.
서양음악사(History of Western Music)

음악 양식의 직접적인 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서양음악의 역사적인 흐름을 익히고 음악교육에 필요한 이론적 양식을 얻는데 있다.
발음법(Diction)

한국 가곡과 외국 가곡의 발음법을 익혀 중등 교과서에 실린 가창곡의 지도를 바르게 할 수 있게 한다.
시창 ․ 청음(Sight Singing & Ear training)

기본적 음악 역량을 높이기 위한 시창 ․ 청음 수업을 통해 조성과 비 조성에 대한 감각을 키운다.
무용창작 워크숍(Creations Dance Workshop)

무용작품 창작 과정 및 공연 요소를 이해하고, 무용작품을 구성하기 위한 창의적 작품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인지한다.
합주지도법 (Teaching Method of Orchestra)

중등 교사로서 교육현장에서 관 ․ 현악 곡 구성의 이해에 도움을 주고 관 ․ 현악 합주 지도를 바르게 할 수 있도록 목표를 둔다.
현대음악개론 (Theory of Twentieth Century Music)

현대 음악에 대해 바른 이해를 시킨다.
합창지도법 (Teaching Method of Chorus)

합창 이론을 바탕, 편성, 발성법, 발음, 음정, 배치 등으로 세분화하여 합창지도에 적용시켜 합창 지도를 바르게 할 수 있게 한다.
피아노 반주법 (Method of Piano Accompaniment)

중등 음악교과에 나오는 노래의 반주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반주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목표를 둔다.
전공실기 (Major pratice)

중등 교사로서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전공 실기를 지도한다.
국악실기 (Lesson & Practice Korean Classical Music)

1. 단소에 대해 알아보고, 선율, 장단, 시김새를 하나씩 익히고 현장학습과 연계된 수업을 통해 개인의 실기 능력과 지도 능력을 증진 시킨다.
2.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한국의 전통악기인 가야금을 오른손 수법과 , 왼손수법에 나오는여러 가지 수법을 익혀 ,우리나라 민요 및 기악곡을 가야금으로 연주한다.
국악가창지도법 (Teaching Method of Korea Traditional Music Singing)

실제 중등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전통적인 국악가창곡을 검토하고, 국악보와 오선보로 기보된 악곡의 올바른 독보법을 익히도록 한다. 또한 전통적인 호흡법과 가창법을 익히고 악곡에 따른 적절한 장구 반주를 할수 있도록 하여 임용실기 및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수 있도록 한다.
국악개론 (Theory and Reality of Korean Traditional Music)

한국음악에 사용되는 일반화된 이론들의 개념을 이해하고 감상 및 분석을 통해 한국음악의 고유성과 본질을 찾고 학교 현장에서 융합적인 음악교육과 음악교과 임용준비에 적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악사 (History of Korean Music)

한국음악의 역사적 흐름을 체계적으로 올바르게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시대구분에 대하여 논의하고, 상고시대부터 조선후기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로 악기와 곡은 물론 음악가와 음악기관 등 그 시대를 특징짓는 사실에 대하여 검토하고 연구한다.
화성법 (Harmony)

기초화성 이론을 실제 창작학습에서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선율화성법을 중심으로 익히고 자신의 작품에 적절하게 유용, 발전시켜 나가는 방법을 익힌다.
음악분석 및 형식론 (Analysis of Harmony and Musical Form)

고전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로 매우 다양한 기법으로 악곡을 표현하고 있는바 그 악곡들을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아울러 그 악곡에 내재하고 있는 음악세계를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함에 있다.
장구 반주법 (Method of Chang - go Accompaniment)

우리 음악의 반주 악기인 장구를 가창곡 및 기악곡과 함께 연주해 봄으로써, 음악의 이면에 맞는 장단 반주법을 익힌다.
한국가곡연구 및 지도법 (Research and Teaching Method of Korean Art Song)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한국 가곡들을 중심으로 정신과 내용을 비교한다. 이에 적절한 창의적 지도 방안을 수립한다.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