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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안내

예능계열전공

미술교육

 

교육목표

 

현직 및 장래 미술교사들과 미술에 대한 교육적, 예술적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미술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급격한 첨단 과학문명의 발전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 속에서 교육수요에 부응하는 미술교육 활동이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이 분야의 학문적, 예술적 발전에 기여한다. 

 

전공소개 

미술교육론, 미술교육 세미나 등 교과교육학 강좌들과 미술감상, 미술사조, 미술사, 조형론, 디자인론 등 이론적 지식에 바탕을 둔 강좌와 한국화, 서양화, 조소, 디자인 등 실기능력의 향상을 위한 강좌들이 다양하면서도 균형 있게 설치되어 있어 미술교사로서 또는 미술가로서 기초적 소양과 전문적 지식을 쌓을 수 있게 한다. 

 

교육과정표
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수 시간수
교과교육학 8226046 미술교육론(Art Eduaction Theory) 3 3
  9226008 미술교육 평가(Evaluation in Art Education) 3 3
  8226048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Teaching-Learning Method in Art Education) 3 3
  9226003 미술교육과 논술(Writing Essay in Art Education) 3 3
  9226009 미술과 교육과정(Curriculum in Art Education) 3 3
  9226005 미술비평교육(Critical Theory in Art Education) 3 3
         
교과내용학 8226029 서양미술사(History of Western arts) 3 3
  8226028 동양미술사(History of Oriental arts) 3 3
  8226027 한국미술사(History of Korean Arts) 3 3
  9226010 미학(Aesthetics) 3 3
  9226002 한국화 연구(Korean Painting) 3 3
  8226057 서양화 연구(Western Painting) 3 3
  8226058 조소 연구(Sculpture) 3 3
  8226059 디자인 연구(Design) 3 3
  8226060 현대조각 연구(Sculpture in Post-modern Art) 3 3
  9226011 현대미술론(Post-modern Art Theory) 3 3
  9226020 소묘(Drawing) 3 3
  8226914 색채학(Chromatics) 3 3
  9226021 공예(Ceramics) 3 3
  8226032 디자인론(Design Theory) 3 3
  9226022 판화(Print) 3 3
  9226023 표현기법(Expressive technique) 3 3
  9226024 서예(Calligraphy) 3 3
  9226025 영상(Video Art) 3 3
  8226070 한국화(Studio work of Korean painting) 3 3
  8226071 서양화(Studio work of Western painting) 3 3
  9226018 디자인(Studio work of Design painting) 3 3
  9226001 조소(Studio work of Sculpture painting) 3 3
  9226004 서양화 지도법 연구(Western Painting & Teaching Method) 3 3
  9226019 한국화 지도법 연구(Korean Painting & Teaching Method) 3 3
  9226007 조소 지도법 연구(Sculpture & Teaching Method) 3 3
  9226006 디자인 지도법 연구(Design & Teaching Method) 3 3
전공과목별 교육목표
교과교육학
미술교육론(Art Eduaction Theory)

미술 고유의 본질적 특성에 입각해서 미술교육이 새롭게 이해되고 전개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기본관점을 미술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연구등의 실제에 어떻게 적용, 구체화하여 나갈 것인가를 연구함으로써 중등학교 미술교육의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Teaching-Learning Method in Art Education)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론을 통하여
1. 미술교육의 특성과 미술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해한다.
2.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 및 조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탐색한다. 3. 미술교사의 조건과 역량을 향상시킨다.
미술교육과 논술(Writing Essay in Art Education)

1. 미술교과의 논술 작성법을 습득할 수 있다.
2. 논술 작성법을 통해 임용고사 논술시험을 대비할 수 있다.
3. 논술 작성법의 습득을 통해 졸업논문 작성과 각종 논문의 작성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미술과 교육과정(Curriculum in Art Education)

1.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자유학기제 실시에 따른 교육과정의 특성을 말할 수 있다.
2. 핵심 성취기준에 따른 미술과 평가기준안을 작성할 수 있다.
미술비평교육(Critical Theory in Art Education)

1. 미술교육 비평론의 흐름을 이해 할 수 있다.
2. 미술비평을 통한 교육 방법론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3.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미술교육 비평 방법론을 응용할 수 있다.
교과내용학
서양미술사(History of Western arts)

서양미술의 역사적 고찰 및 미술사조의 변천을 시대별로 학습하고 이해하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흐름을 조감하여 재인식하고 보다 본질적인 미술의 이해를 도모한다.
동양미술사(History of Oriental arts)

동양 여러 나라의 미술을 시대적·문화적 배경에서 발달과정, 표현 등을 고찰해 봄으로서 동양미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한국미술사(History of Korean Arts)

우리나라 미술 각 분야를 고찰하고 올바른 인식으로 깊이 이해하여 전통미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미학(Aesthetics)

본 수업은 미학의 주요 개념 및 범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고대에서부터 비롯한 미적 관념의 흐름을 간략히 점검하고, 미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등장한 18세기 중엽 이후의 담론들을 주요 사상가들의 논의를 통해 이해할 것이다. 그로 인해 미의 대상과 방법론의 변화를 포괄적으로 살펴보고, 이후에는 미학적 관점에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기까지 미술의 변화 양상을 함께 분석하며 개괄적인 흐름을 살필 것이다.
한국화 연구(Korean Painting)

한국화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한국화 기법을 익혀서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한국화 지도를 효과적으로 하는데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갖춘다.
서양화 연구(Western Painting)

기본적인 표현요소, 조형성, 기법을 연구하여, 각자의 표현영역을 확대하고 본질을 이해 할 수 있다.
조소 연구(Sculpture)

조형의 기본 요소를 이해하고 주관적 표현을 할 수 있다. 작품에 대한 이론적 발표를 할 수 있다.
디자인 연구(Design)

디자인 연구 과정으로 디자인 각 분야를 다양한 각도로 연구하고 오늘날 사회가 요구하는 지적 감성적 능력을 지닌 디자인 교육자를 기른다. 디자인 조건, 디자인 영역 분야, 타 분야와의 관계, 디자이너 자세와 소양,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 전통과 역사를 반영한 디자인, 디자인과 문화 등을 공부하며 디자인 전반에 대한 연구를 심화시킨다.
현대조각 연구(Sculpture in Post-modern Art)

도시 환경 및 생활 주변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조형환경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에 대처하는 조형예술로서의 기능을 연구한다.
현대미술론(Post-modern Art Theory)

현대미술의 개념과 정의에 대한 이해. 현대미술에서 철학사적 영향사 관계 이해. 현대미술과 사회적 담론의 관계에 대한 이해.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미술교과서 분석.
소묘(Drawing)

소묘의 기초과정을 이해하고 실기의 실제를 적용하여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색채학(Chromatics)

색채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와 색채의 지각 현상, 대비, 색의 동시성과 잔상 효과 등 색채 실험을 하면서 색채의 조화로운 활용을 연구한다. 그리고 색채에 대한 각자의 주제와 형상을 연구하여 실질적으로 작품 제작에 색채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공예(Ceramics)

<공예론>은 공예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함께 미래 세대에게 공예의 유용성과 지향점 및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포괄적인 인식의 증진을 목표로 한다. 공예는 일상적인 삶의 예술화 내지는 예술의 일상화를 가장 중요한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사회문화 전반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매우 유동적이고 유기적으로 변모해 왔다. 본 수업에서는 공예의 개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미, 전통과 현대의 문제, 공예의 미래와 우리의 삶에 관한 주요 논점들을 고찰한다. 또한 다양한 시각 이미지를 이용해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을 공예의 관점에서 조망하고, 공예문화를 체험하면서 그것에 관해 서술 및 논의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조형교육을 통한 인성개발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적합한 방법론 개발의 단초를 형성하도록 한다.
디자인론(Design Theory)

디자인의 영역(시각, 환경, 제품, 공예등)의 역사와 그 배경을 이해하고, 모든 디자인 영역이 경쟁력제고와 우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을 모색하여 중·고등학교에서의 디자인 교육의 성취도를 높여 산업 및 정보화시대에 디자인의 역할을 학습한다.
판화(Print)

다양한 판화기법을 익히고 탈장르의 현대미술을 체험한다.
표현기법(Expressive technique)

여러가지 매체에 접근하여 현대미술 표현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서예(Calligraphy)

실기를 통한 전통적 서예 예술성과 창의력을 함양한다.
영상(Video Art)

영상을 통한 영상언어의 다양한 설득적 관점에 대한 인문, 사회학적 분석과 그 속에서 표현되고 구현되는 세계관을 살펴보며 영상이라는 새로운 미디어의 미학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을 여타 다른 예술 즉, 미술이나 음악 연극 등과 비교 분석해 본다. 다양한 미디어적 환경의 변화와 그 지배력이 점점 더 강화되고 있는 영상의 기술적 미학적 측면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고 이에 대한 정확한 비판을 키우는 반면, 또한 문화 콘텐츠로서의 활용 가능성 등을 포괄적으로 사유한다.
한국화(Studio work of Korean painting)

실기를 통하여 다양한 재료로 폭넓게 기법을 연구하고 익히며 과감한 실험을 전개해 봄으로써 개성있는 자기만의 조형세계를 구축한다.
서양화(Studio work of Western painting)

현대미술의 다양한 조류를 분석하고 그러한 전개양상이 중등 미술교육에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를 연구한다. 또한 학생들의 창의성을 살릴 수 있는 여러 가지 표현에 대해 각자의 실제 창작으로 접근한다.
디자인(Studio work of Design painting)

디자인의 전반적인 영역과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각 영역의 컨셉 설정부터 완성에 이르는 모든 제 공정을 실기를 통하여 실습함으로서 중·고등학교의 교육목표에 접근 및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조소(Studio work of Sculpture painting)

현대사회의 새로운 방법과 재료의 다양성에 따라 새로운 매체의 가능성을 찾아 연구하여 실기를 통해 개개인의 풍부한 감성과 예술적 조형세계를 구축한다.
서양화 지도법 연구(Western Painting & Teaching Method)

서양화의 역사와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한국화 지도법 연구(Korean Painting & Teaching Method)

한국화의 전통적 양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와 사용법을 익힐 수 있다. 그리고 주어진 각각의 재료에 알맞은 채색화기법으로 표현함으로써 한국적 이미지에 따른 풍부한 주제의 내용과 형식이 통일된 조화있는 표현을 할 수 있다.
조소 지도법 연구(Sculpture & Teaching Method)

1. 새로운 조형 이념에 의한 창조적 표현활동과 조형 감각의 훈련 및 시각 언어를 경험한다. 2. 재료의 실험과 기법의 개발을 통한 창의적 표현 방법을 연구한다.
디자인 지도법 연구(Design & Teaching Method)

디자인 역사와 이론을 기본 토대로 현대디자인 이론 수업과 실기 수업을 제시하여 학생들은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디자인 교육과정 교수 학습 계획 능력을 기른다. 각자 디자인 지도법에 대한 방법을 연구하여 지도법에 대한 이론은 물론, 실질적인 교수, 학습안을 계획하여 수업 시연에 이르기까지 지도법에 관한 전 과정을 탐구한다. 디자인의 조형 교육은 물론, 디자인 과정과 독창적인 문제해결 능력 등을 기르기 위한 지도법을 디자인 단원에 적합하게 창출해 내고, 학생들의 동기유발과 호기심이 일으킬 수 있는 지도법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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