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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안내

AI융합교육

 

교육목표

4차 산업시대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 Big Data, AR/VR/MR, 4차 산업 기반 첨단 테크놀로지와 메이커 교육 등에 대한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전문교사 및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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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본 전공은 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재교육과정(야간제)이며, 별도의 표시과목을 취득하는 과정이 아님(교원자격취득불가)
시도교육청은 AI융합전공을 이수하는 현직교원(전문직 포함)에게 등록금의 50%지원함(단, 시도교육청의 선발, 추천을 받은 경우에 한함)

문의
공주대학교 AI융합교육전공(041-850-8156),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041-850-8159)

 

 

 

교육과정표
구분 영역 과목명 학점수 시간수
기초공통과목 이론 인공지능(AI)교육의 이해 3 3
  방법 AI활용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3 3
  실제 교육용 프로그래밍 기초 3 3
    교육 데이터로 이해하는 데이터 과학 3 3
    머신러닝 활용 융합교육 3 3
         
선택과목 내용융합 AI활용 융복합 교육과정 및 교수설계 3 3
    AI활용 실생활 기반 융합교육 3 3
    AI와 데이터과학을 이용한 PBL 3 3
    머신러닝 활용 교과교육 3 3
    AI 활용 언어교육 3 3
    컴퓨팅사고력 기반 문제해결교육 3 3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융합교육 3 3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메이커교육 3 3
    빅데이터를 활용한 융합교육 3 3
    AI활용 영재교육 3 3
         
현장연구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수업의 실제 3 3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메이커교육 설계 3 3
    캡스톤 디자인 수업 설계 3 3
    현장 실천 세미나 3 3
         
논문연구   연구과제1    
    연구과제2    

※ 논문과정(졸업학점: 24학점)과 비논문과정(졸업학점: 30학점) 선택 가능
※ 과목당 학점: 3학점
※ 교과목번호는 현재 3개 과목만 부여, 나머지 과목은 이후 개설 시 부여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인공지능융합교육전공
인공지능(AI)교육의 이해 (Understand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인간의 사고과정과 인공지능의 작동 원리를 이해에 기초하여 인공지능을 교육에 활용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교육현장에 활용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 (응용)기술을 학습한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기초 (Programing Basic for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인공지능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인공지능의 기반 기술을 구현하는 기초적인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자연어처리, 기계학습(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 인공신경망(Neural Network), 딥러닝과 같은 기반 기술을 프로그래밍하기 위한 기초적인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교육 데이터로 이해하는 데이터 과학 (Data Science by Understanding Educational Big Data)

다양한 교육데이터를 이해하고 통계 분석을 위해 빅데이터를 전처리하는 것은 물론 교육 데이터를 공공데이터로 관리·운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교육 관련 웹 크롤링, 빅데이터 처리, 교육 공공데이터 처리, 교육관련 빅데이터 처리를 통한 통계 분석 및 해석, 기계학습을 통한 데이터 과학 기반 의사결정(예측) 통계 프로그래밍 등을 학습한다.
머신러닝 활용 융합교육 (Convergence Education Using Machine Learning)

머신러닝(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에서 다루는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머신러닝 알고리즘 기반 응용 기술을 융합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의 기반 기술을 이해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사용되는 응용기술은 물론 이들 기술을 활용한 융합교육의 사례와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인공지능과 데이터과학을 이용한 PBL (PBL Using AI and Data Science)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데이터과학이 활용(적용)된 실제를 학습한다. 실제적 문제(Authentic Problem)를 설정하고 PBL의 절차에 따라 프로젝트 학습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되, 인공지능과 데이터과학을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하는 방법과 전략을 학습한다.
머신러닝 활용 교과교육 (Machine Learning in Education)

머신러닝(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에서 다루는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머신러닝 알고리즘 기반 응용 기술을 교육에 활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의 기반 기술을 이해하고 이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사용되는 응용기술은 물론 이들 기술을 활용한 교과교육의 사례와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팅사고 기반 문제해결교육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Problem Solving)

인공지능의 기초가 되는 컴퓨팅사고력을 갖기 위해 컴퓨팅사고 기반의 문제해결을 학습한다. 컴퓨팅사고 과정은 물론 컴퓨팅사고 과정에 따라 학교교육의 실제적 문제(Authentic Problem)를 해결하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메이커교육 (Maker Education using High Technologies in 4th IR)

4차 산업혁명의 첨단과학기술과 메이커 스페이스를 활용하여 메이커 교육을 학습한다. 메이커 교육 모델에 대한 이해와 적용은 물론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4차 산업혁명 첨단과학기술과 이것을 구체적 교육상황에 적용하여 가시적 결과물을 산출하는 것을 학습한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융합교육 (Convergence Education Using Big Data)

교육 빅데이터를 융합교육에 활용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빅데이터의 정의 및 빅데이터 수집, 처리, 분석 및 해석에 대한 내용과 교과 간의 융합을 통한 대안적 교육을 위해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빅데이터 기획 및 빅데이터 설계, 분석 등을 학습한다.
AI활용 영재교육 (AI in Gifted Education)

영재교육을 위해 활용 가능한 AI 기술과 적용 사례를 학습한다. 영재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AI 기술을 활용하고 실제 AI기술을 활용한 영재교육 (임상)사례를 학습한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 실제 (Practicing Maker Education using High Technologies in 4th IR)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학교교육에 적용하기 위하여 메이커 스페이스와 4차 산업혁명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결과물을 만들고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프로젝트 학습법(Project Based Learning)을 중심으로 메이커 스페이스의 다양한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구체적 교구(도구)를 개발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현장 실천 세미나 (Seminar with Action Research)

인공지능융합교육 전공수업에서 배우고 익힌 지식과 기술을 일반화 및 확산하기 위하여 실제로 학교교육에 적용한 개인별(팀별) 실천 경험(사례)을 공유한다. 개인 또는 팀의 연구, 결과 발표, 상호 토론, 연구의 발전의 경험을 세미나 형식으로 공유한다.
AI활용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s and Educational Technology using 4th IR)

AI 기술을 활용한 교육공학, 교육방법의 실제를 학습한다. 인공지능 기술 등 4차산업혁명기술을 교육현장에 접목한 교육공학실제를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AI활용 융복합 교육과정 및 교수설계 (Convergence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sign using 4th IR)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 및 설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AI활용 융복합 과목을 설계한다.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 및 교수설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체계적 과정을 통하여 AI 활용 융복합 교육과정 및 교과목을 실제로 개발(설계)한다.
AI활용 실생활 기반 융합교육 (Real life using 4th IR based Convergence Education)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AI기술 사례를 탐색하고,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실생활 기반 융합교육에 접목 가능한 AI기술을 선택하여 교육적으로 활용한다. AR, VR, MR, 챗봇 등 실생활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AI기술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AI활용 실생활 기반 융합교육을 설계하고 적용한다.
AI 활용 언어교육 (AI based Language Education using 4th IR)

인공지능 텍스트 분석, 기계독해, 음성인식, 챗봇 등 AI 기술을 활용한 언어교육방법을 학습하다. 본 과목에서는 언어교육에 접목 가능한 AI기술을 분석하고 활용하여 언어교육을 설계하고 적용한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융합교육 (Convergence Education using 4th IR)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3D 프린팅, 기타 인공지능 기반 첨단기술 등 융합교육에 활용 가능한 4차산업기술과 활용사례,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융복합 교과목을 설계하고 적용한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수업의 실제 (Class practice using 4th IR)

AI융합교육 전공수업에서 학습한 다양한 4차산업혁명기술을 적용한 수업을 설계하고 적용한다. 프로젝트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으로 진행된다.
캡스톤 디자인 수업 설계 (Instructional Design for Capstone Design course)

AI융합교육 전공수업에서 학습한 AI를 포함한 4차산업혁명기술을 적용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실제로 설계하고 적용한다. 본 과목은 프로젝트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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