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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소개

교육대학원 발전계획


 

교육대학원 발전계획 체계

 

발전체계.png

 

 

1980년 공주사범대학에 신설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은 2019년 현재 33개 전공, 입학정원 242명이며, 현직교원의 재교육 기능(순수 교육학석사)과 양성 기능(교원양성 인원 118명)을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음

 

 


 

교육대학원 비전과 핵심전략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의 비전은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현장밀착 미래지향 교육리더 양성”에 있음

 

 교육대학원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음

- 인간애와 교육적 사명감이 넘치는 교원 양성

- 실무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현장맞춤형 교원 양성

-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자기 계발과 학교교육을 선도하는 교육전문가 양성

 

 교육대학원의 비전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5대 핵심전략을 설정함

- 교육대학원 체제 개선(교육과정 특성화 및 행정 지원체제 개편, 교육행정전문대학원 준비 등)

- 교수 및 연구의 내실화(교육대학원 전임교원 확충, 강의 질 개선, 교육연구소 활성화 등)

- 교육의 내실화(교육과정 특성화, 강의평가 의무화, 예비교사 인증제 등)

- 세계화 및 정보화(첨단 강의시스템 구축, 해외 학술 교류 등)

- 복지 및 취업지원(취업지도 강화, 장학 및 복지제도 개선 등)

 


 

교육대학원 특성화 프로그램

 

 우리 교육대학원은 ‘현장밀착교육’과 ‘미래지향교육’을 지향하고 있음 

- 현장밀착형교육: 이론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유·중등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갖춘 교육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현장교사와 원생의 멘티-멘토 관계 형성, 현장 교사 초청 강연 등)

- 미래지향교육: 전통적인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교육을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교육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융·복합 교육, AI 융합교육 전공 신설 등)

 

 R&D 플랜 전산시스템 구축, 운영: 교육대학원생이 학업계획, 진로계획, 논문작성 계획 등을 사전에 입력한 후 상담을 실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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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플랜 프로그램 운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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