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전공안내

공학계열전공

기술교육

 

교육목표

기술교육전공은 구체적으로 현장에서 기술교육을 책임지게 될 현직/예비 기술교사들의 전문성 향상과 학교 현장에서의 실천력을 높은 중등학교 수준의 기술교육 분야 전문가를 양성한다. 

 

전공소개 

기술교육론, 기술교육의 최신과제, 기술교수법 동향, 기술교육평가 동향, 기술교육 교육과정 탐구 등 교과교육학 분야의 다양한 과목들을 집중해서 편성하였고 구체적인 수업 방법에 있어서 학교 현장과 연구 분야의 연계에 중점을 두었다.

 
교육과정표
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수 시간수
교과교육학 9256276 기술교육론(Introduction to Technology Education) 3 3
  9256277 기술교육의 최신 과제(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Education) 3 3
  9256278 기술교수법 동향(Trends in Teaching Strategy for Technology Education) 3 3
  9256279 기술교육평가 동향(Trends in Assessment for Technology Education) 3 3
  9256280 기술교재연구법(Textbook Research for Technology Education) 3 3
  9256281 기술교육 교육과정 탐구(Curriculum Studies for Technology Education) 3 3
         
교과내용학 9256282 기술교육을 위한 첨단 기술 동향(Emerging Technology Trend for Technology Education) 3 3
  9256283 기술교육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for Technology Education) 3 3
  9256284 기술교육 연구동향(Research Trends for Technology Education) 3 3
  9256285 기술교육에서의 체험활동과 시설(Hands-on Activities and Facility in Technology Education) 3 3
  9256286 통합적 STEM 교육(Integrative STEM Education) 3 3
  9256287 기술교육에서 학문적 글쓰기(Academic Writing for Technology Education) 3 3
  9256288 기술문화와 전문학습공동체(Technology Culture and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3 3
  9256289 공학 프로그램 개발(Engineering Program Development) 3 3
  9256290 기술교육과 진로교육(Technology Education and Career Education) 3 3
  9256291 제조기술(Manufacturing Technology) 3 3
  9256292 건설기술(Construction Technology) 3 3
  9256293 수송기술(Transportation Technology) 3 3
  9256294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3 3
  9256295 생명기술(Biotechnology) 3 3
  9256296 발명과 지식재산(Invention and Intellectual Property) 3 3
전공과목별 교육목표
교과교육학
기술교육론 (Introduction to Technology Education)

기술교육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교육의 여러 분야에 대한 소개와 논의가 주로 이루어진다. 기술교육을 이해하는 개념적인 틀로 철학적 이해, 역사적 이해, 교수-학습적 이해의 관점을 사용하여 조사, 분석, 종합하는 강의가 이루어진다.
기술교육의 최신 과제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Education)

현재 기술교육이 경험하고 있는 최신 과제에 관하여 탐색하고 관련된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과목이다. 기술교육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 사회적인 기반 부족, 교육과정 및 교수법에서의 부족한 실천, 등의 다양한 내용이 다루어지며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논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기술교수법 동향 (Trends in Teaching Strategy for Technology Education)

기술수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수업방법을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쌓고 실천하기 위한 계획을 하는 과목이다. 주로 교수법관련 이론서 탐색, 관련 실천 논문 강독, 교수법에 따른 수업 계획하기,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기술교육평가 동향 (Trends in Assessment for Technology Education)

기술수업 활동에 대한 기술교육 분야의 평가 동향에 대해 학습하고 논의하는 과목이다. 주로 과정중심 평가 방법에 대한 논의와 실천 방안을 중심으로 다양한 평가 전략에 대한 탐구와 논의가 이루어진다.
기술교재연구법 (Textbook Research for Technology Education)

기술교과서에 대한 연구와 교과서를 활용한 연구에 대한 소개와 논의가 주로 이루어지는 과목이다. 실제 교사의 관점에서 교재를 집필해보고 이와 관련된 논의를 통해 기존의 기술교과서를 향상시키고 발전시키는 활동과 교과서를 활용하여 기술수업을 더 알차고 의미있게 만드는 활동에 대해 계획하고 실천하도록 한다.
기술교육 교육과정 탐구 (Curriculum Studies for Technology Education)

기술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실현의 전 과정을 학습하고 실제 교육과정 계획을 실천하는 과목이다. 최근 개발된 국·내외 기술교육 분야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과 논의가 이루어지며 실제 학교 수준의 기술교육과정을 계획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교과내용학
기술교육을 위한 첨단 기술 동향 (Emerging Technology Trend for Technology Education)

기술교육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첨단 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으로 첨단기술의 전반에 걸쳐 공통적인 동향과 이슈를 찾아내는 것이 이 과목의 주요 핵심이다. 특히, 안전, 지속가능한 발전, 발명, 인간공학, 등과 같은 다양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에서 언급하고 있는 구체적인 첨단 기술을 찾아 논의하게 된다.
기술교육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for Technology Education)

기술교육 분야의 연구를 위한 다양한 연구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개념적 연구, 양적 연구, 질적 연구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기법을 학습한다. 실제 이미 출판된 학위논문이나 학술지 논문을 기반으로 연구방법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설계 및 자료 분석 방법에 대해 실습하게 된다.
기술교육 연구동향 (Research Trends for Technology Education)

기술교육 분야에서 진행된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자로서의 연구의 필요와 우선순위를 알게 동기 유발하는 과목이다. 이는 국내외의 최근 출판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분석하는 활동을 주로 하며 이를 통해 기술교육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술교육에서의 체험활동과 시설 (Hands-on Activities and Facility in Technology Education)

학생활동 중심의 기술교육 실천을 위한 체험활동 개발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시설에 대한 학습과 논의가 이루어지는 과목이다. 주로 다양한 형태의 체험활동을 설계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계획안을 만드는 활동과 학생들의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시설을 계획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통합적 STEM 교육 (Integrative STEM Education)

기술과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학교 과목과의 통합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설계해보는 과목이다. 주로 기존의 통합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기술교사로서 통합의 주인공이 되어서 다양한 측면에서의 학생 향상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기술교육에서 학문적 글쓰기 (Academic Writing for Technology Education)

연구자로서 기술교육 분야에서의 학위논문이나 학술지를 출판하기 위한 시작부터 마무리의 과정을 학습하고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하여 논의하는 과목이다. 문헌 연구, 연구의 설계, 논문 작성, 투고 및 피드백/수정, 등의 과정에 대하여 논의하고 실제 학문적 글쓰기 활동을 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기술문화와 전문학습공동체 (Technology Culture and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기술과 기술교육에 대한 대중의 인식 또는 생각에 해당되는 기술문화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현재 기술문화의 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한 전략을 학습한다. 특히, 교사로서 기술문화 확산을 위한 교사들의 모임을 통해 어떤 활동과 노력을 할 수 있는지 교사의 전문학습공동체 탐색 연구를 통해 찾고 기록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공학 프로그램 개발 (Engineering Program Development)

변화하는 사회와 교육계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공학 분야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하기 위한 계획안을 만드는 과목이다. 다양한 공학 분야의 요구와 특성을 파악하여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예비공학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다.
기술교육과 진로교육 (Technology Education and Career Education)

다양한 진로발달이론 관점에서 학교 진로교육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논의를 중심으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목이다. 진로교육의 최신 경향과 관련된 연구를 파악하고 중고등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제조기술과 자동화 (Manufacturing Technology and Automation)

인류의 혁신과 번영을 위한 새로운 물건의 창조에 대한 학습으로 다양한 재료와 기계(공구)를 활용한 가공과 후처리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최근 첨단제조기술의 경향에 대해 살펴보는 학습과 교실에서 체험활동으로 실천할 수 있는 경험을 통하여 기술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건설기술과 지속가능한 발전 (Construction Technology and Sustainable Development)

필요한 구조물을 설계하고 시공했던 창조에 대한 학습으로 다양한 건설재료에 대한 탐구와 실험, 안전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천할 수 있는 시공 방법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목이다. 또한 최근 첨단건설기술의 경향에 대해 파악하고 관련된 체험활동을 기술수업에서 실천해볼 수 있는 전문성을 기르고자 한다.
에너지와 수송기술 (Energy and Transportation Technology)

신재생에너지와 여러 수송수단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효율적인 기술시스템을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실천적 경험을 하는 과목이다. 특히 최근 첨단수송기술에 대한 원리 학습과 관련된 체험학습을 경험함으로 기술수업에서의 실천적 전문성을 기르고자 한다.
발명과 지식재산 (Invention and Intellectual Property)

발명과 지식재산의 맥락에서 기술을 혁신으로 이해하고 관련된 지식재산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하는 과목이다. 고등학교 지식재산일반 영역을 지도하기 위한 전반적인 전략에 대한 학습하고 논의하며 세부적인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할 계획을 하게 된다.
SCROLL TOP